매일말씀묵상. 11월 20일. 아모스 9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하늘품은교회 댓글 0건 조회 293회 작성일 23-11-17 23:59본문
아모스 9장. 당신에게는 하나님 나라의 소망이 있는가?
1. 아모스 선지자도 여느 선지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전한 심판의 메시지의 마지막을 구원과 회복을 약속하는 소망의 메시지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사라지는 영적 기근의 결말은 전 세계적이고 우주적인 하나님의 심판입니다.
2. 여로보암이 북 왕국에 세운 정통성 없는 거짓 신전의 기둥머리가 부서지면서, 거기 모인 무리들의 머리에 떨어져 다 죽임을 당하는 모습을 선지자는 묘사하고 있습니다(1). 이 말씀은, 하나님의 법궤를 가져다 놓은 다곤 신전에서 신상들이 무너졌던 것을 떠오르게 하고(삼상 5), 사사 삼손이 다곤 신전의 기둥을 무너뜨렸을 때 그 안에 있던 모든 자들이 죽임을 당한 것을 연상하게 하는(삿 16) 심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은 음부든, 하늘이든, 갈멜산 꼭대기든, 혹은 바다 밑이든 다 하나님께서 찾아내어 반드시 심판하실 것입니다(2~3).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자는 없습니다(4).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전능자시기 때문입니다(5~6).
3. 모든 민족에게 내려지는 하나님의 심판에는 차별이 없습니다. 이스라엘이라는 혈통적 신분이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지도 못합니다(7). 이렇게 이스라엘이나 구스(에디오피아), 블레셋, 아람 사람이 구별이 없다는 선지자의 말은 이스라엘 백성의 영적 자존심을 꺾어놓았을 것입니다.
4.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 중의 참 이스라엘을 구별하실 것입니다(8b~9). 야곱의 집을 완전히 멸하지 않는다는 말씀은 그들 중에 구원 얻을 자가 있다는 말씀인데, 그 백성을 만국 중에서 골라내는 체질을 하겠다고 하십니다. 온 세상, 모든 민족 중에서 하나님을 섬기고 사랑하고 순종하는 자기 백성을 골라내어, 그 중 한 알갱이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겠다는 것입니다(9).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보존하시고, 하나도 잃어버리지 않으십니다(요 17:12). 하지만 교만하여, 절대로 화가 자기에게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던 죄인들은 다 죽게 될 것입니다(10).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처럼 말입니다(마 7:21).
5. 하나님께서 이 무서운 심판을 행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구원의 날이요, 회복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바로 ‘그날에’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시고, 틈을 막을 것이고, 퇴락한 것을 회복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11). ‘다윗의 장막’은 인간적으로는 연약해도, 하나님의 전능한 능력으로 세움 받는 것을 표현합니다. 다윗의 자손으로 오사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하실 메시야에 대한 말씀입니다.
6. 또 에돔의 남은 자와 하나님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기업으로 얻게 하실 것입니다(12). 에돔은 야곱의 후손에게 호의적인 민족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세우시는 나라에서는 에돔의 남은 자—하나님을 섬기고 사랑하고 순종하는—와 하나님의 이름으로 일컫는 모든 나라, 모든 민족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에돔은 모든 민족을 대표하는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요압이 암몬의 랍바성을 취할 때, 자기 이름으로 성이 불려질 것을 두려워하여, 성의 함락 시점에 다윗을 불러 다윗으로 올라가 치게 한 것처럼(삼하 12:28), 그 모든 민족과 나라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불려질 것입니다.
7. 하나님의 나라가 회복될 때, 사람들은 평화롭게 밭을 갈고 곡식을 베며 포도를 밟고 씨 뿌리는 일을 계속 할 것이고, 산들은 단 포도주를 뚝뚝 흘리는 복된 풍요가 있을 것입니다(13). 자기 백성의 사로잡힘을 풀어주시고, 그들을 다시 본토에 심으시며 다시는 그들을 뽑지 않으실 것입니다. 이렇게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소망으로 아모스 선지자는 자기에게 주신 하나님의 메시지를 마치고 있습니다.
8. 하나님의 심판이 모두 끝난 것이 아닙니다. 아직 하나님의 영원한 심판은 남아있습니다. 주님께서 재림하시는 날, 온 세상은 하나님의 심판 아래 놓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그 날은 구원의 날이요, 회복의 시작입니다. 하나님께서 만물을 회복하시는 시작이 그 날에 일어날 것입니다. 오늘 당신에게는 이런 소망이 있습니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고, 그들은 영원히 하나님의 백성이 될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의 백성의 소망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이 소망을 저희에게 더욱 든든하게 허락하여 주옵소서. 마지막 날에 이루실 구원에 대한 분명한 확신을 가지고 오늘을 살게 하옵소서. 비록 세상의 모든 어두움과 고난과 부조리와 불의, 교회의 혼란과 타락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소망을 품게 하시고, 그 날을 바라며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관련링크
- https://youtu.be/k-FY8M_5ii8 31회 연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